새만금의 수질개선을 위해서는 생활 및 공업용수 사용 증가에 따라 줄어든 상류하천 유량 회복과 정체수역 수질관리 보완책이 필요하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개진됐다.
특히, 전북도는 상류하천의 물 사용량 증가에 반해 용담댐 등에서 공급되는 물량이 수년전부터 크게 줄어 상류 수질대책 추진의 성과가 부각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주장하면서 올 연말까지 종합적 검토를 거쳐 정부대책 반영을 건의할 계획이다.
도는 24일 전북연구원 회의실에서 김현수 전북대 교수 등 10명의 수질관리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제6차 새만금 수질관리 전문가 회의’를 개최했다.
이 회의는 도에서 새만금 수질관리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올 초부터 내년까지 운영하는 수질분야 전문가 그룹 회의로, 교수와 연구원, 엔지니어 등 전국의 수질 및 수 처리 분야 전문가 10명이 함께하고 있다.
도는 지난 5차례의 회의를 통해 수질관리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논의한 결과, 상류하천의 생활·공업용수 사용량이 늘고 있는 반면에 용담댐 등에서 공급되는 물량이 5년 전부터 계속 줄어 상류 수질대책의 성과가 수질에 반영되지 못하는 문제점을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또, 정부의 새만금 2단계 수질개선대책 종합평가에서 하천에 줄어든 물량 회복과 농업배수관리 및 환경기초시설의 효율적 운영, 정체수역 수질관리 보완책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현행 수질관리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사업으로 환경기초시설 운영관리시스템 개선 등이 제안됐다.
구체적 제안 사업은 총 7건으로 ▲기존 환경처리시설의 운영관리시스템 개선 ▲새만금호 내부공사 완료 후 우심지역 퇴적물 준설 ▲전주천 등에 TOC(총유기탄소) 저감대책 추진 ▲하천의 좋은물 활보를 통한 수질개선 ▲가축분뇨 처리 확대 ▲농업비점저감 확대 ▲정체수역 수질관리 등이다.
도는 이번에 발굴된 7건의 사업을 오는 12월까지 수질개선효과 등 세부사항 검토를 거쳐 환경부에 정부 대책으로 반영해 줄 것을 건의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도내 환경 및 시민, 종교단체 등으로 구성된 ‘새만금 해수유통 촉구 전라북도 종교·시민사회 1000인 선언자 일동’은 기자회견을 통해 “새만금 수질개선사업은 실패했다”면서 담수화계획 포기와 해수유통 전환을 주장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