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시각으로 25일 새벽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분단의 상징인 비무장지대를 국제평화지대로 만들자고 제안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에서 한반도 분단의 상징인 비무장지대(DMZ)를 ‘국제평화지대’로 만들자고 제안하고,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북한과의 적대관계를 종식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하면서 북미 비핵화 협상에 실질적 진전이 있을지 주목된다.

25일 문 대통령의 3박5일간의 방미 일정이 마무리됐다. 청와대는 이번 유엔총회 참석과 한미정상회담이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를 재가동시켜 비핵화 대화의 동력을 만들었다는 평가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두 정상이 싱가포르 합의에 기반해 “북한에 무력을 행사하지 않고 비핵화시 밝은 미래를 준다는 기존 공약을 재확인했다”면서 북한이 요구하는 체제 안전보장에도 노력을 기울였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이 25일 새벽 유엔총회 연설에서 밝힌 DMZ평화지대 구상은 유엔 기구 등 국제사회가 함께 함으로써 한반도 긴장을 낮추고 북한의 체제위협 불안을 해소할 새 카드로 떠올랐다.

문 대통령은 연설에서 △전쟁불용 △상호 간 안전보장 △공동번영 등 한반도 문제를 풀 세 가치 원칙을 거듭 천명하며 “판문점과 개성을 잇는 지역을 평화협력지구로 지정해 남과 북, 국제사회가 함께 한반도 번영을 설계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바꿔 내자”고 말했다. 이어 남북간 평화가 구축되면 “북한과 공동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할 것”이라고도 했다.

유엔도 이 제안에 긍정적으로 호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국제평화지대 구상이 북미비핵화 협상과 남북관계 개선의 선순환 역할을 한다면 문 대통령이 강조해온 ‘평화경제’의 가능성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청와대는 북미실무회담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석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이와 함께 청와대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종료 이후 제기된 한미갈등 우려와 달리 이번 방미에서 흔들림 없는 한미동맹을 재확인한 것도 성과라고 밝혔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