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산업단지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요충족을 감안한 정부와 지자체 차원의 사전 준비작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장기임대용지 공급이 투자유치 핵심 유인책이 되고 있단 분석이 나온 만큼 정부의 지원의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최근 새만금개발청은 전북도와 군산시의 협조를 통해 새만금 산단내 장기임대용지 추가 확충을 위해 사업비 170억 원을 확보, 한국농어촌공사와 16만5000㎡에 대한 매입 계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내년까지 조성을 마치게 될 새만금 산단내 장기임대 부지는 66만㎡로 늘어나게 됐고 당초 계획했던 100만㎡ 조성 목표 역시 추가 부지 34만㎡(280억) 확충을 위한 국비예산 280억 원을 이미 확보, 차질 없는 사업진행에 대한 기대가 높다.
정부가 1%수준의 임대료에 최대 100년간 부지 제공이란 파격적인 ‘장기임대용지’공급을 확정하면서 새만금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 끌기가 성공한 것으로 이제는 수요증가에 대비한 추가 용지공급을 걱정해야 할 상황을 맞이하게 된 것이다.
실제 지난 1년간 장기임대용지 관련 기업 투자협약 실적은 총 22건에 약정 금액만 1조634억 원이었다. 지난 2010년부터 2017년까지의 실적이 총 17건으로 연평균 2.1건 이었던 것과 비교, 1년 만에 무려 10배 이상의 투자 협약 실적을 올렸다. 업종 역시 전북도가 미래 전략산업으로 선정한 전기차, 재생에너지 등 첨단 산업업종이 55%에 달해 지역 산업구조개편에 힘을 더할 전망이다.
새만금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고조와 투자협약 증가는 실현가능한 긍정적 미래의 약속이란 점에서 반길 일이다. 특히 투자를 약속한 11개 기업이 1년 이내에 입주계약 까지 완료하면서 ‘빈 껍질뿐인 지자체들의 생색내기 행사’로 전락한 구속력 없는 투자협약에 대한 불신을 해소시키는 계기가 만들어 지고 있는 것 역시 다행이다.
그러나 기업관심을 실질적인 투자로 이끌기 위한 노력은 지금부터다. 내년까지 마무리되는 100만㎡ 용지 확보 계획이후의 기업수요에 대비한 추가용지확보가 관건이 될 만큼의 투자문의와 입주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사전준비 미흡으로 오래 기다린 기회를 놓치는 우를 범해선 안 된다. 기업유치 극대화를 위한 전략 수립과 함께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준비하고 대비해야 한다. 이제 된 것이 아니라 이제 시작임을 잊어선 안 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