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전북혁신도시의 악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악취배출시설에 대한 행정처분을 강화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어, 고질적인 문제였던 악취 민원이 줄어들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지난해 혁신도시 악취관련 민원이 195건 발생하는 등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빗발쳤기 때문이다.
24일 도는 악취의 주요 문제로 꼽히는 퇴·액비화 시설 4개 업체를 다음달 안에 배출시설로 지정 고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혁신도시 옆인 김제시 용지면에 자리한 이들 업체는 악취민원이 1년 이상 지속되고 배출허용기준을 3회 이상 초과한 악취유발시설로 개선명령을 지키지 않을 경우 조업정지까지 받게 된다.
도는 악취유발시설에 대해서는 무관용의 원칙을 적용, 관련법 위반시 엄격하게 조치하겠다는 각오다. 이를 위해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시·군 합동으로 주·야간 단속을 실시했으며, 98개소를 불시 점검했다. 이 가운데 23개소를 적발해 20개소를 고발하고 3개소에 대해 과태료 처분을 내렸다.
아울러 ‘새만금사업 추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특별관리지역 지정을 위한 연구용역비 2억원이 내년 정부예산안에 반영됨에 따라 김제시 용지면 일대 현업축사 매입 국비가 확보될 수 있도록 지역 국회의원과 적극 공조 하는 등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
도는 올해 혁신도시 악취저감을 위해 관련 실·국과 협업해 축산악취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4개 분야 15개 사업에 172억원을 투자했다. 또 혁신도시 악취모니터단 20명이 매일 악취발생 유무에 대한 모니터링도 실시했다. 그 결과 유효악취발생일수가 1.8일로 지난해보다 3일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민원발생이 많은 하절기에는 유효악취발생일수가 4.7일에서 1.8일로 79.4%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아울러 혁신도시 지역주민과의 소통 채널을 구축하고 기관협의체, 민·관 협의체 및 모니터단 간담회 등 정책에 대한 홍보도 적극 추진한다.
전북도 관계자는 “악취 발생시설 소유주의 악취저감에 대한 인식자체가 예전보다 많이 개선된 사실을 느낄 수 있다”며 “올해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을 최대한 신속하게 마무리 할 수 있도록 부서 간 협업하고 발 빠르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사실상 현업축사 매입이 이뤄져야 근본적인 악취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만큼 전북도가 밝힌 악취저감 계획이 얼만큼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