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과 경북을 연결하는 동서내륙경제벨트 조성사업의 밑그림이 양 지자체 차원에서 그려지고 있다. 현 정부 국정과제중 하나인 ‘국가 및 지역 균형발전’ 정책의 실천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전북~대구·경북의 동반성장을 위한 협력사업 발굴이 핵심이다. 이미 전북연구원과 대구경북연구원이 협력해 사업을 발굴중이라고 전북도가 밝혔다.
그동안 국토 발전축이 남북을 중심으로 형성되면서 지역불균형 발전과 이로 인한 지역 감정악화 등은 돌이킬 수 없게 심각해 졌다. 역대 정권 모두 이에 대한 해결책 마련을 공약했지만 국민이 체감하는 결과는 없었다.
그러나 지자체 들이 나서서 교류를 확대하고 공동사업을 전개하며 도출된 문제점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기존의 남북중심축 개발이 아닌 오랜 기간 소외된 동서중심축 개발의 필요성이 강력히 제기됐고 정부도 이에 관심을 가지면서 호남, 충청과 영남, 강원을 잇는 각종 SOC사업 추진이 당위성을 인정받는 상황으로 까지 이어졌다. 이에 전북도와 대구경북이 한걸음 더나가 산업· 관광 등 자원을 연계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구체적 사업을 공동 발굴키로 한 것은 동서화합이란 오랜 국민적 바람을 실천하는 시금석이 될 수도 있단 점에서 바람직스런 긍정적 행보로 받아들여진다.
양도가 새만금~포항고속도로, 전주~김천간 철도 등의 국책사업 조기추진에 뜻을 같이 한데 이어 ‘스마트 팜 혁신벨리’ ‘홀로그램 기술개발’ 등 정부 역점사업을 동시 추진하는 지역이란 점에서 경쟁관계이전에 상호 협력과 보완을 통한 성장시너지 극대화에 대한 기대는 높다. 역사적 동질성을 평가 받는 가야 역사문화와 동학농민혁명을 기반으로 한 문화관광벨트 조성이나 지리적 연계성이 높은 백두대간 생태밸리 추진 역시 동서화합 기틀을 마련해 줄 수 있단 점에서 적극 추진 검토대상이라 한다.
발굴하고 추진할 사업이 무궁무진한데 이런 것들이 그동안 잠자고 있었다니 아쉬움이고 늦었지만 다행이다. 지역 간 불균형해소, 이동권 보장, 산업·관광·물류 활성화를 통한 동반성장의 시금석이 될 구체적인 세부안을 내년까지 마련할 계획이라 한다. 충분히 가까워질 수 있는 이웃임에도 오랜 경제적 불균형에 이은 정치적 이해관계가 개입된 잘못된 논리로 깊어진 동서 갈등의 골을 메우는 작업이길 바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