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문화건설안전위원회(위원장 정호윤)는 지난 20일 익산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현장을 방문했다.

이날 위원들은 지난 2017년 도시재생 뉴딜사업 ‘중심시가지형’으로 선정된 익산시 중앙동 일원을 방문해 ‘역사가(驛史街) 문화로(文化路) 도시재생 뉴딜사업’현황 보고를 청취하고 익산 근대역사관 주변의 역사문화예술 거리와 주변 시장을 시찰하며, 도시재생 사업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중앙동 도시재생뉴딜사업은 쇠퇴한 지역상권을 되살리기 위해 총 25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주민편의시설 조성, 빈점포 등 노후건물 리모델링, 공영주차장 조성, 창업지원센터 설치 등의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이어 위원들은 낙후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새뜰마을사업 현장인 창인동2가 KTX 익산역 주변지역을 방문해 현재 추진중인 좁은골목길 확장 공사현장과 녹지조성을 추진중인 현장을 점검했다.

정호윤 위원장은 “우리 지역 내 물리적 노후화 및 인구감소, 상권이동 등으로 인해 낙후된 주거지와 상업지역을 다시 사람이 모이고 머무는 장소로 회생시킬 수 있도록 관 중심이 아닌 수요자 중심의 시설개선사업과 다양한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진행해 지속가능한 유지관리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