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농협(조합장 김원철)은 지난 19일 부안농협 백산육묘장에서 오디재배농가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퇴비(유박)를 무상으로 지원하는 전달식을 개최했다.

특히, 부안농협은 부안군의 대표적인 특산품인 오디는 맛과 당도가 뛰어나고 생과로 섭취하기 좋은 식품으로 전국에서도 주 생산단지이며, 관내의 오디 재배면적은 약116,552㎡이며 재배농가 수는 59농가로 재배농가에 퇴비(유박) 6,800포(20㎏) 5,542만원을 지원했다.

현재는 수도작 중심으로 지원을 하였으나 다양한 농산물을 재배하는 원예농가 및 작목반을 지원을 확대하여 농업인의 영농비 부담 경감과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이밖에도 천년의솜씨 동진 노을감자 작목반에 감자박스 무상지원, 보리수매용 톤백 무상지원 , 밭작물 퇴비 무상지원, 원예용농가 퇴비 무상지원, 하우스 딸기 작목반 상토 무상지원, 블루베리 작목반 박스 무상지원 등 농업인이 필요한 자재를 지원하여 영농비를 절감하고 있다.

김원철 조합장은 “인구감소와 쌀 소비감소로 인하여 수도작의 소득감소로 이어지면서 타 작물의 전환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앞으로 원예농산물과 특용작물을 선택하면서 복합영농의 발판이 되었으면 한다.”이에 “우리농협도 농산물이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