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6월 30일 청와대에서 소인수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9월 말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를 계기로 한반도 평화를 위한 북미협상 촉진자 역할에 재시동을 건다.

청와대는 추석 당일이었던 13일 전격적으로 결정된 문 대통령의 방미 소식을 전했다. 고민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제74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 3박5일간 일정으로 뉴욕을 방문하며, 방미 기간 중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문 대통령은 일정 중 24일엔 유엔총회 기조연설도 할 계획이다.

한미 정상간 만남은 지난 6월 역사적인 남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 이후 3개월 만이다. 당시 북미 정상이 단독회담을 갖는 등 비핵화 협상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됐지만, 한미연합훈련에 반발한 북한이 잇따라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로 무력도발하면서 남북은 물론 북미대화 동력이 멈춰 섰다.

그러나 최근 북한이 미국과 비핵화 실무협상을 재개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미국도 호응하면서 연내 3차 북미정상회담 가능성까지도 제기되고 있다.

문 대통령의 전격적인 유엔총회 참석 결정은 이 같은 북미 간 대화 재개가 주요하게 작용됐다. 따라서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북미 양측의 입장을 조율하며 비핵화 협상 방향을 논의하는 한편, 연내 3차 북미정상회담 추진에도 힘을 보탤 것으로 보인다.

또한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다시한번 환기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는 이와 관련 “한반도 평화를 향한 거대한 톱니바퀴가 움직이기 시작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KBS 추석특별기획 ‘2019 만남의 강은 흐른다’에 출연해 남북이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에 공감대를 이뤘는데도 “만날 수 있는 기회조차 주지 않는다는 것은 남쪽 정부든 북쪽 정부든 함께 잘못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산가족 상봉을 화두로 남북대화 재개에 힘을 쏟을 것임을 시사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번 다자외교무대인 유엔총회에 참석해 일본 경제보복 조치의 부당성을 언급할지도 주목된다. 다만 청와대는 유엔총회 기간 한일정상회담 성사 가능성과 관련 현재까지 확정된 것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추석 명절을 고향 부산과 양산 자택에서 보낸 문 대통령은 15일 복귀해 북미대화 견인, 일본 수출규제 대응, 검찰 개혁 등의 현안을 점검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