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근대마을 추석 한마당 큰잔치’가 추석 연휴 기간인 오는 12일부터 15일까지 군산 근대역사거리 일원에서 펼쳐진다.

군산근대역사박물관은 추석을 맞아 고향을 찾은 귀성객과 군산시민을 위해 ‘2019 근대마을 추석 한마당 큰잔치’를 준비했다고 6일 밝혔다.

박물관은 이 기간 민요공연, 사물놀이, 통기타공연, 저글링 공연 등 거리문화공연을 진행한다.

박물관 광장에서는 투호놀이, 팔방놀이, 굴렁쇠, 윷놀이 등 8가지 전통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놀이마당이 마련됐다.

추석 당일에는 박물관을 무료로 개방할 뿐만 아니라, 전통음식 먹거리 무료 제공 이벤트도 진행해 추석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 맛있는 떡과 전통차를 시음할 기회가 주어져 고향의 따뜻한 정을 느낄 수 있다.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근대마을 보물찾기 행사에서는 박물관과 3.1운동 기념관, 채만식문학관, 금강철새조망대에 숨어있는 보물들을 모두 찾아내면 아이들에게 성공 기념 선물을 준다.

14일에는 가정과 가족의 전정한 의미를 되새길 수 있도록 무료로 가훈을 써주는 행사를 진행하며, 연휴 기간에 한복을 입고 방문하면 무료로 각 전시관을 관람할 수도 있다.

또 박물관 1층 열린갤러리에는 ‘그女들의 이야기 한지공예 전시회’를 마련하고, 이층장, 한지 등, 반짇고리, 고비, 바둑판 등 한지로 만들어진 아름답고 다양한 작품들을 전시한다.

3층 기획전시실에서는 ‘군산의 동학농민혁명 展’이, 근대미술관에는 ‘찾아가는 미술관Ⅱ, 본질탐구’, 장미갤러리 2층에는 ‘하반영 화백 전시’가 진행되며 방문객들의 발길을 기다린다.

군산근대역사박물관 관계자는 “명절을 맞아 고향을 찾은 귀성객들이 박물관에서 준비한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과 공연을 통해 가족들과 즐거운 명절 연휴를 보내시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