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일 감정으로 국민들의 롯데에 대한 시선이 곱지 않은 가운데 전주종합경기장 개발 역시 롯데로 정하지 말고 공개입찰을 통해 결정하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5일 열린 전주시의회 제36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의에서 김윤철, 최명철, 서윤근 의원 등은 롯데의 정체성을 언급하며 전주종합경기장 개발을 롯데와 함께 하겠다는 전주시의 의견을 반대했다.
먼저 김윤철 의원은 "시민들의 찬사와 기대와 희망을 동반하는 전주종합경기장 개발 취지에는 충분히 공감하고 있으나, 그 사업 대상이 롯데라는 측면에서 상당부분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롯데쇼핑이 롯데호텔 지분과 롯데홀딩스 지분을 합한다면 실질적인 일본 토종기업이라 해도 과하지 않은 사실인데, 결국 롯데가 지역상권을 잠식할 우려가 커 사업에 부정적이라는 것이다.
이에 김 의원은 호텔 컨벤션사업만을 시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거나, 아니면 경기장 개발사업을 경쟁 구도로 개방해 사업자를 선정함으로써 시민의 정서를 살펴줄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최명철 의원은 "외국인투자법을 악용해 세금을 내지 않거나, 대부분 가족이 일본인과 결혼했고, 군복무 면제 후 일본국적을 포기하고 한국인이 되고 있는 롯데 경영진을 보면 롯데가 일본기업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면서 "일본기업 롯데를 배제하고 공정하고 투명하게 공개입찰을 통해 전주시민의 염원을 담아 종합경기장 문제를 해결할 용의가 있는지 밝혀 달라"고 주문했다.
서윤근 의원은 "이미 부산에서 롯데는 외국인투자촉진법을 이용해 세금 등을 면제받으면서 공무원들에게 뇌물을 주는 등 불법적 사업에 매진하는 악덕기업이자 일본계 기업"이라면서 "전주시에 충분한 수준의 임대료 납부 없이 롯데를 사업자로 선정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김승수 전주시장은 "종합경기장을 시민의 품으로 돌려주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육상경기장 및 야구장 건립을 위한 중앙투자심사에 통과돼야 하는데, 그 선결 조건이 롯데쇼핑과의 협의, 전북도와의 협의"라면서 "종합경기장 개발은 전주시와 롯데쇼핑 2자간 문제가 아니라 전라북도, 중앙부처가 함께 얽혀있는 다자간 문제로, 어느 한 쪽이라도 풀리지 않으면 한 발짝도 다른 방향으로 나갈 수 없는 상황임을 이해해 달라"고 답변했다.
이어 "종합경기장 개발사업으로 인해 도시발전과 지역 활력 제고 등 외국인투자 유치 촉진을 통한 지역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법률 목적에 부합되는 고용창출, 소상공인과의 상생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미숙 의원은 "도덕성을 의심할 정도로 거짓말을 일삼은 수탁자 한국노총 전주완주지부와 문제가 있을 때마다 즉시 민간위탁을 해지해야 했음에도 전주시가 위탁 계약을 유지하면서 중화산동 전주근로자종합복지관 '메이데이 스포츠 사우나'가 결국 문을 닫게 됐다"면서 "회원 피해자들이 피해를 감수하더라도 전주시가 목욕탕 시설을 개선해 직접 운영할 것을 원하는 만큼 전주시가 이에 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승수 시장은 "근로자종합복지관의 운영 전반에 대한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외부기관 용역을 실시하고 있다"면서 "시민의 피해가 없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답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