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한 초등학교 교무실무사 성추행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도교육청이 근본적인 조치를 서둘러 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피해사실을 밝힌 교무실무사 2명과 가해자로 지목 받은 ㄱ교장이 같은 학교에서 근무하기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전북지부는 3일 기자회견을 열고 “ㄱ교장은 3월 해당 학교로 발령 받은 교무실무사 2명을 3월부터 7월까지 성희롱, 성추행했다”며 “학교장이다보니 직원인 교무실무사들이 적극적으로 반항하거나 거부하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노조는 이어 “교장은 직원들에게 우리 3명만 회식하자고 요구하는가 하면 주말에는 뭐하냐고 문자를 보냈다”며 “하이파이브하자며 손깍지를 꼈고 살이 빠지니 몸매가 좋다는 말을 했다. 신체접촉도 자주 시도했는데 직원들이 이에 대비해 사물함에 긴팔 옷을 준비해 뒀다”고 털어놨다.

교무실무사들은 7월 31일 도교육청 성폭력온라인신고센터에 알리고 해당 학교는 전수조사와 1,2차 성고충위원회를 진행했다.

실무사들이 문제를 제기한 만큼 일단 ㄱ교장을 자율연수와 유급병가 등 9월 15일까지 분리했다.

노조는 “교장이 16일부터 출근하는데 교무실무사들이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이들은 정신과 상담을 받은 반면 교장은 SNS활동을 하고 시내에서 여러 번 목격되는 등 반성의 기미가 없다”고 했다.

이어 “그럼에도 도교육청 차원 대응이 현재 없다.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조치해 달라”고 강조했다.

전북교육청은 감사를 통해 사실관계를 파악한 뒤 이번 주 직위해제 여부부터 정한다는 입장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에서 양쪽을 분리했고 교육지원청에서 면담도 했지만 서로 의견이 달라 확인해야 한다”며 “도교육청 대응이 다소 늦은 건 인정한다. 4일부터 감사해 성추행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중징계를 요구하고, 이번 주 안 직위해제할 계획이다. 형사고발도 고려한다”고 답했다.

감사결과와 별개로 당사자들이 같은 곳에서 일하긴 힘든 상황, 성추행 의혹 혐의가 없다고 결론지어도 양쪽을 분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감사결과를 봐야겠지만 해당 교장 잘못이 없다면 문제를 제기한 이들의 근무환경을 바꿔줘야 할 거다. 가능한 일”이라고 언급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