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대학 입시제도 재검토 발언과 관련, 전북 지역 교육계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10여 년 동안 꾸준히 바꾼 대입제도를 또 어떻게 손볼 지 알 수 없고, 공론화 과정을 통해 개선한 대입제도를 시행해 보지도 않았단 이유에서다. 학교 현장 혼란만 부추긴다는 것.

문 대통령은 1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특혜 논란에 대해 “대입제도 전반을 재검토하라”고 말했다. 교육부 차원 논의는 4일 시작할 걸로 보인다.

정확한 방향과 내용을 알 수 없는 상황, 도내 교육 관계자들은 검토가 큰 틀에서 조심스럽게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발언 원인을 고려할 때 수능 비중을 늘릴 거란 목소리가 높고 도내 교육계도 수능 비중을 두고 의견이 엇갈린다. 그럼에도 대입 당사자들 혼란을 최소화해야 한다는데 공감한다.

지속적으로 바꾼 대입제도 전반을 흔들기보다 모순된 부분부터 개선하고 2015개정 교육과정, 고교학점제, 고교 교육과정 정상화까지 생각해야 한다고 덧붙인다.

한 고교 교사는 “지난해 공론화해서 2022학년도 정시 비중을 늘렸고 이를 토대로 같은 학년도 수능 시행계획도 나왔다”며 “거기 맞춰서 학교도 움직이고 아직 시행하지도 않았는데 여기서 뭘 검토하는 건가. 해봐야 뭐가 잘됐는지, 잘못된 건지 알지 않나.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 혼란스러워한다”고 말했다.

김승환 교육감은 2일 확대간부회의에서 “대입제도를 개선하는 것보단 평등한 사회구조를 만드는 게 우선”이라며 “개선이 불평등을 심화할까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입학사정관제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바뀌면서 외부 논문, 해외 봉사활동은 허용하지 않는다. 과거 잘못된 부분으로 방안을 생각하라는 건 아닐 거다”라며 “해당 발언 의도를 정확히 모르지만 서민들이 접할 수 없는 제도를 수정하라는 차원이라면 공감한다”고 답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