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국회에 제출될 513조원 규모의 내년도 ‘슈퍼국가예산’을 심의하고 대내외적인 국가위기대책 마련, 산적한 민생·경제 현안 법안들을 심의하게 될 20대 마지막 정기국회가 2일 시작됐다. 그러나 조국청문회를 둘러싼 여야 갈등이 갈 데까지 가면서 국회는 시작부터 험로를 예고하며 개문발차 했고 해묵은 지역감정까지 부추기는 발언까지 가세하며 혼란은 가중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이미 국회가 아닌 장외로 나갔다. 지난달 24일 서울 집회에 이어 30일에는 부산, 그리고 31일 다시 서울 광화문에서 세 번째 대규모 장외집회를 열고 문재인 정부의 사죄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사퇴를 규탄하는 집회를 이어갔다.
특히 나경원 원내대표는 부산집회에서 서울 구청장 25명 가운데 20명이 광주·전남·전북 출신임을 거론하며 부·울·경을 차별하면서 더 힘들게 하는 정권에 대해 부산·울산·경남 지역 주민들이 뭉쳐서 반드시 심판하자며 해묵은 악의적 지역감정을 조장하는 발언까지 했다. 국민을 위한 민생국회는 팽개치고 오로지 내년 총선에만 정신이 팔려 다시금 국민을 분열시키는 못된 정치행위가 아닐 수 없다.
지지층을 결집하고 확산시키기 위해 망국적인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건 절대 책임 있는 정치인의 자세가 아니다. 더욱이 지역 주민들의 투표에 의해 당선된 선출직 구청장의 출신지를 거론해 편을 가른다는 것은 서울 20개구에 거주하는 시민들 모두는 호남에 몰입돼 사리판단 못하고 구청장을 선출한 것일 수 있고 아니면 현 정부가 관건선거를 자행해 호남출신을 구청장에 당선시킨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단 점에서 참으로 어이가 없다. 장차관을 비롯해 고위임명직을 기준해 출신지를 분류하기는 해도 선출직 구청장을 상대로 제1야당 원내대표가 지역차별을 거론하고 있으니 이게 될 일인가. 
삐걱 이는 국회에 대한 책임에서 민주당도 역시 자유로울 순 없다. 큰 정치를 위해 야당과의 합의점을 찾기 위한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해왔는지 냉철히 돌아볼 일이다. 한국당의 마이웨이를 방치하는 건 결국 자신들도 내길 가겠다는 것에 다름 아니란 점에서 더욱 그렇다. 역대 최악의 국회란 오명을 씻을 유일한 기회인 이번 정기국회가 파행과 부실로 얼룩지는 큰 책임의 절반은 민주당이 져야 함을 잊어선 안 된다. 절반을 위한 정치가 아닌 국가와 국민을 위해 제대로 된 정치를 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다. 국회는 당장 본연의 자세로 돌아와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