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보건소가 가을철 농작물 수확과 벌초, 성묘 등 야외 활동이 빈번한 시기에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보건소는 국내에서 발생하는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쯔쯔가무시증, 라임병 등이라고 밝혔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주로 4월부터 11월 SFTS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에 물리게 되면 발열, 오심, 구토, 설사 등 소화기 증상이 나타난다고 말했다.

또 쯔쯔가무시증은 주로 가을철 털진드기에 물려 감염되는 질환으로 발열과 오한, 두통 등 증상이 있으며 진드기에 물린 자리에는 검은 딱지가 생긴다는 것.

또한 라임병은 진드기 노출 후 약 1~3주 후 물린 부위를 중심으로 원심성으로 퍼져가는 특징적인 유주성 홍반이 나타난다고 덧붙였다.

특히 보건소는 진드기가 매개하는 감염병은 예방백신이 없는 만큼 야외 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보건소는 진드기 기피제를 보조적으로 사용하고 풀밭에 옷을 벗어두거나 눕지 말고, 농작업이나 벌초 등 야외 작업 후에는 입었던 옷을 집 밖에서 털고 세탁하며 즉시 목욕을 하는 등 예방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보건소 관계자는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초기 증상이 감기와 비슷해서 진단과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 며 “야외 활동 후 두통, 오한, 구토, 근육통 등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정읍=정성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