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성남 서울공항에서 동남아 3개국 순방길에 오르기 전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등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관련한 논란을 직접 언급하며 “후보자 가족을 둘러싼 논란의 차원을 넘어 대학입시 제도 전반을 재검토해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동남아 3개국 순방길에 오르며 환송 나온 당정청 고위관계자들을 만나 이같이 밝혔다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춘추관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입시제도를 개선하려는 노력이 있긴 했지만 여전히 입시제도가 공평하지 못하고 공정하지도 않다고 생각하는 국민이 많다"면서 "특히 기회에 접근하지 못하는 젊은 세대에 깊은 상처가 된다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의 이날 언급은 조 후보자의 논란과 별개로 교육 분야에서도 ‘공정의 가치’가 최우선한다는 차원에서 현실적 차원의 실행 가능한 방안을 강구할 것을 주문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이같은 언급은 “조 후보자에 제기되는 문제와는 별개”라고 선을 그었다.

윤 수석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조 후보자의 청문회를 두고 여야가 대립하는 것에 “좋은 사람을 발탁하기 위해 청문회 제도가 도입됐는데 이것이 정쟁화돼버려 좋은 사람을 발탁하기 어렵다”며 “실제로 (입각 제안을) 고사하는 경우도 많았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무산되어도 법이 정한대로 임명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여야는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오는 2~3일 이틀 간 열기로 합의했으나, 증인 채택 범위를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해 개최 가능성이 불투명하다.

지난 30일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여야가 합의한 2~3일을 무산시키고 또다른 날짜를 얘기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본다”며 “국회는 약속한 일정대로 인사청문회를 열어 국회법을 준수하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윤 수석도 이날 “청와대의 입장에는 특별한 사정 변화가 없고, 국회에서 벌어지는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국회 인사청문 절차의 법적 시한인 2일이 끝나면 오는 3일 국회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하고 늦어도 추석 연휴 전에 조 후보자를 임명하는 수순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부터 오는 6일까지 태국과 미얀마, 라오스 등 동남아 3국을 순방하며 정부가 추진하는 신남방정책의 기반을 공고히 하고 양자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