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미군기지 조기반환을 적극 추진한다.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30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상임위원회를 열고 주한미군 재배치 계획에 따라 평택기지 등으로 이전 완료 및 이전 예정인 총 26개 미군 기지에 대한 조기 반환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우선적으로 10월부터 용산기지의 반환 절차를 개시한다. 또 기지 반환이 장기간 지연됨에 따라 사회·경제적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는 원주(캠프 롱, 캠프 이글), 부평(캠프 마켓), 동두천(캠프 호비 사격장) 등 4개 기지도 조기 반환되도록 최대한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조기반환이 언급된 기지들은 미군이 환경오염 비용 부담을 거부하며 지연되는 곳들이다. 앞서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동맹관계라고 해도, 자국의 이익 앞에 그 어떤 것도 우선시 될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날 NSC 발표를 두고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 후 미국이 우리 정부에 부정적 반응을 내는 것에 대한 항의성 메시지이자 방위비 분담 협상을 앞둔 카드일수도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청와대는 미군기지 80개 중 54개가 반환됐고, 나머지 26개 기지에 대한 반환에 속도를 좀 더 내는 것뿐이라며 미국에도 사전통보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