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14개 시·군과 함께 내년 국가예산 확보 및 총선공약 발굴 등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도는 28일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임상규 기획조정실장과 도내 14개 시·군 기획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도-시·군 기획부서장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민선7기 도정운영방향과 주요시책 추진방향을 시·군과 공유하고, 시군 협조요청사항 설명 등이 이뤄졌다.

먼저 도는 도정운영방향의 정책 실현과정에서 절차적 정당성과 내용적 충실성을 최대한 확보하면서 정책 일관성 확보와 실효성 제고를 위해 노력해 주기를 주문했다.

특히 일본수출규제 보복조치, 청년·인구유출 심화 등 정책환경이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 도민이 체감하는 실질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도정 주요정책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유기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민선 7기 도지사 공약사업의 차질없는 이행을 위해 시·군비 적기 반영 및 국가예산 확보, 제도 개선(조례) 등을 적극 추진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이날 회의에서는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지역개발과 현안해결을 위해 각 정당과 후보자에게 제공할 총선 공약 발굴 등 당면 주요현안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도는 시·군은 6개 분과별 총선공약을 추가로 발굴해 사업 검토 및 외부전문가 의견수렴 등 상호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또한 내년 국가예산 확보에도 힘을 쏟기로 뜻을 모았다. 지역 정치권과 적극적인 공조 활동을 전개하고 국회 상임위 등 심사시 국회 상주반(시·군별 2명)을 편성해 도 상주반과 실시간 정보를 공유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날 각 시·군들은 현안 사업해결을 위한 도의 조정기능 강화 등 해결방안에 대한 논의와 함께 도비 지원, 각종 축제 등 행사 홍보, 특별법 제·개정 공동 대응 등 다양한 건의를 요청했다.

임상규 도 기획조정실장은 “도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실질적 성과 창출을 위해 민선7기 도정운영방향에 대해 시군과 함께 공유 실행함으로써 하반기에는 21대 총선공약 발굴과 2020년 국가예산 확보 등 큰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소통과 협업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