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내년 국가예산 확보와 지역 현안사업 해결을 위해 전북 연고 국회의원들과의 초당적인 협력과 역량 결집에 나섰다.

도는 27일 ‘전북 대도약’을 위한 내년도 정부예산 확보를 위해 서울 여의도에서 전북 연고가 있는 국회의원들을 초청해 도정 현안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송하진 지사와 최용범 행정부지사,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의원, 안규백 의원, 김병관 의원, 백재현 의원, 이학영 의원, 바른미래당 임재훈 의원,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정치권과 협력이 가장 필요한 국회 심의단계 직전에 역량을 최대한 결집해 국회단계 예산 최대 확보를 위한 것으로 예년에 비해 빠르게 성사됐다.

더욱이 예산확보 대응논리와 소관 상임위지역 현안사업, 탄소산업진흥원 설립 법안 등을 위해 정치권과의 공조가 어느 때 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송 지사는 내년도 국가 예산 확보 상황과 지원 필요성을 설명하는 한편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협조를 당부했다.

송 지사는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주력산업 체질 강화 및 신산업 생태계 구축, 새만금 내부개발, 지역 기반시설 확충 등을 위해 국가 예산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군산조선소 재가동, 전북 상생형 일자리 모델, 탄소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국회 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특히 간담회에서는 일본 수출규제를 계기로 탄소섬유 등 첨단소재에 자립화 및 탄소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탄소소재법 개정)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국립공공의료대학법 제정) ▲원전관련 지방세법 개정(지역자원시설세 개정) ▲새만금 사업법 개정을 위해 제·개정 등 전북과 관련된 주요 법안의 조속한 제·개정을 위한 대책도 논의됐다.

송하진 도지사는 “전북은 탄소산업을 중심으로 특정국에 대한 소재 의존을 벗어나는 동시에 소재 강국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앞장서고 있다”면서 “전북의 역사를 바꿀 탄소산업이 제대로 꽃을 피울 수 있도록 탄소산업진흥원 설립 등 전북 발전에 꼭 필요한 법안, 군산조선소 조기재가동 등 현안과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에 전폭적인 힘을 실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예산심사가 본격 시작되는 10월말에 앞서 정부예산안 과소·미반영된 중점 사업에 대해 국회의원별로 사업 역할분담과 정치권을 대상으로 예산정책협의회를 수시로 개최하는 등 국회단계 예산증액을 위해 중점 대응할 방침이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