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다음달부터 자동차 번호판이 현행 7자리에서 8자리로 변경됨에 따라 차량번호인식카메라 업데이트 미완료 시설물로 인한 도민들의 불편 최소화에 나가기로 했다.

26일 국토교통부는 9월1일부터 대여사업용을 포함한 비사업용 승용차의 등록번호 체계를 8자리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번호체계 변경에 따른 번호인식카메라의 업데이트가 추진되지 않을 경우 아파트, 쇼핑몰 등 차량 출입에 큰 불편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도는 업데이트와 관련한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시군별 현장대응팀을 구성해 반복민원 발생 시 신속하게 현장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도내에서 번호인식카메라를 운영 중인 시설물은 공공 717개소 민간 158개소로 총 875개소에 해당되며 8월 말까지 완료율 90%에 이를 전망이다.

업데이트 미완료 예상 시설물은 공공 13개소 민간 72개소 등 총 85개소이며, 공공부문은 노후화 장비 교체 등이 완료 되는대로 9월내 대부분 완료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업데이트가 상대적으로 부진한 민간부문에 대해서는 아파트 관리사무소 및 시설관리 주체의 자발적 참여를 독려하겠다”며 “이달 말까지 업데이트가 완료되지 않은 시설물에 대해서는 차량출입 등 주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인력배치 및 개폐기 상시개방운영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