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9월1일부터 6일까지 5박 6일간 태국과 미얀마, 라오스 등 동남아 3개국 순방에 나선다.

태국, 미얀마, 라오스는 현 정부가 추진하는 신남방정책의 중요한 축을 이루는 동시에 한-메콩 협력을 위한 핵심 파트너들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순방에서 오는 11월 말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한-메콩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협력기반을 다지게 될 것이라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5일 설명했다.

먼저 문 대통령은 9월1일부터 3일까지 태국을 공식방문한다. 쁘라윳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양국 간 실질협력 증진 방안을 협의한다. 아울러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등 개최와 관련 의장국인 태국의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9월3~5일까지는 미얀마를 국빈방문한다. 아웅산 수찌 국가고문과의 정상회담, 그리고 윈 민 대통령과의 면담 등을 통해 우리 기업의 현지 진출 확대를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등을 협의한다.

마지막 순방지로는 9월 5일부터 6일까지 라오스를 국빈방문한다. 분냥 대통령과 정상회담에 이어 통룬 총리와 면담을 갖고 양국간 수력발전을 포함한 실질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한다.

문 대통령은 임기 내 아세안 10개국을 모두 방문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