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광주호남지역본부(본부장 남영주)는 23일 전북소상공인연합회 사무실을 찾아 전북지역 시·군 소상공인연합회 임원 15명과 일본상품 불매운동이 지역 소상공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자리를 가졌다.

일본은 지난 7월 1일 반도체 분야 핵심 품목 3개의 한국 수출에 대한 통제에 나서면서 본격적인 수출규제에 돌입했다. 사실상 지난해 우리 대법원의 강제 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경제 보복 조치로서 민간차원의 일본 상품 불매운동도 이 즈음부터 시작됐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나라가 일본의 수출심사 우대국, 이른바 '화이트 리스트'에서도 최종 배제됐으며 지난 22일엔 협정 연장 시한을 이틀 앞두고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인 '지소미아(GISOMIA)'까지 종료하면서 갈등은 극에 달한 상황.

전국적으로 들불처럼 퍼진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도내 전역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생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감수하면서 일본제품 판매를 거부하는 도내 소상공인들의 단결력은 불매운동의 촉진제가 됐다.

남영주 본부장은 "일본의 무역규제,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 한일 간의 관계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며 "지소미아 폐기까지 겹친 상태에서 전북지역의 소상공인들이 일본상품 불매운동을 하며 어떤 영향을 겪는지 알기 위해 현장을 방문했다"며 소감을 밝혔다.

전북소상공인연합회 김순규 사무처장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한일간의 무역마찰이 안보상황에까지 영향을 끼치고 있어 염려가 되지만 지역의 소상공인들은 막다른 골목이라 생각하고 자기 일에 충실히 임하고 있다"며 "저를 비롯한 전북 대부분의 소상공인들은 이번 불매운동을 다양한 방식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번 간담회에 대해 전북소상공인진흥공단 허동욱 센터장은 "일본상품 불매운동에 따른 소상공인 애로사항 점검을 시작으로 추석맞이 소상공인 지원 활성방안, 전통시장 이용 캠페인, 백년 가게 육성 지원사업 등을 협의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 도내 시군 각 지역회장들은 소상공인들의 어려운 상황을 파악한 후 다양한 지원 정책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관심을 표했다.  /홍민희기자·minihong250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