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일 전주의 효성첨단소재 공장을 방문해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약속은 첨단 소재의 일본 의존도가 높다는 점을 의식했기 때문으로 민간의 첨단 소재 산업에 대한 투자 확대로 기술 자립을 이뤄 내면 일본을 이길 수 있다는 의중이 담긴 행보로 보여 진다.
효성은 이날 2028년까지 1조 원을 투자해 현재 1개인 생산라인을 총 10개로 늘려 연산 2000톤의 생산규모를 2만4000톤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현재 400명 수준인 탄소섬유 공장 일자리도 2300개 이상 새로 추가될 것이라고 하니 핵심소재의 국산화뿐만 아니라, 전북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한다니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전북도 역시 이에 발맞춰 3대 발전전략을 발표하고 세계적 수준의 탄소산업 생태계를 완성할 계획이라고 한다.
그동안 전북은 2006년 탄소섬유 생산시스템 구축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산업 육성정책을 추진하고 인프라 조성과 연구개발 등 기반구축에 앞장섰다. 2014년 탄소산업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이듬해에는 관련 조례를 전국 최초로 제정하며 스스로의 힘으로 탄소산업의 선도도시로 키운 셈이다.
문 대통령이 전북의 탄소산업 카드를 꺼내 들고 탄소섬유를 국가 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만큼 전북도는 효성의 과감한 투자에 발맞춰 세계적 수준의 탄소산업 생태계를 완성하겠다는 자신감도 보인다.
그러나 지역 자체 노력만으로는 분명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더욱이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전북이 갖고 있는 탄소섬유 생산 기술력이 국내 유일로 평가되면서 이를 육성하기 위한 기반구축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때문에 탄소산업진흥원이 설립돼 국가차원의 종합적인 지원체계가 구축되면 탄소섬유의 국산화가 급진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탄소산업 진흥을 위한 탄소소재법 개정안이 일부 부처의 반대와 정치권의 발목잡기로 2년 넘게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일본과 경제전쟁을 벌이는 이때 일부 부처의 반대와 정치권의 지역 이기주의가 탄소산업 육성의 발목을 잡고 있다니 한심한 일이다.
‘노재팬(NO JAPAN) 운동’으로 시작된 경제독립 운동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는 지금, 탄소소재 산업 분야의 경쟁력 확보와 경제독립을 위해서는 국회에 수년째 계류된 탄소소재법 개정안을 정부와 정치권이 조속히 통과시키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