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전주시민들이 원하는 버스노선에 대해 얘기하고, 시민의 의견이 향후 실질적인 개편안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공론화의 장이 마련된다.
전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임대표 오창환, 이하 전주지속협)는 '시민, 행정, 전문가가 함께 만드는 전주 해피버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오는 24일 전주실내체육관에서 시민의 의견을 만들어가는 가장 중요한 일정인 '시민 버스 노선 디자이너 제1차 원탁회의'를 개최한다.
이날 원탁회의에서는 사전 접수한 시민 디자이너와 현장 참여 시민 등 500여명이 참석해 △개편에 대한 필요성 설명 △버스 노선에 대한 원칙 정하기 △다양한 노선안에 대한 설명 및 보완사항 토론 △선호도 투표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전주지속협은 이번 1차 원탁회의에서 제시된 버스노선 원칙과 각 노선개편안에 대한 보완사항 등 시민 주요의견을 전주시 등 관계기관에 전달하고, 전문가 회의 및 버스회사, 노동자 등 다양한 관계자들과의 꾸준한 대화를 통해 시민 노선안을 실현가능한 수준으로 다듬는 과정을 거쳐 오는 11월 중 2차 원탁회의에서 개선안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전주지속협 관계자는 "시민 디자이너는 현장접수로도 참여가 가능한 만큼 참여에 의한 변화를 함께 만들어가 주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