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출규제로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한번에 안내받을 수 있는 컨트롤 타워가 절실합니다. 기업지원 창구도 필요한 상태구요."

최근 일본 수출규제와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로 인해 전북을 비롯한 국내 산업 분위기가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찾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전주상공회의소(회장 이선홍)는 20일 7층 대회의실에서 산업통상자원부, 대한상공회의소, 전략물자관리원과 공동으로 '일본 수출규제 관련 기업대응 전북지역 설명회'를 열었다.

특히 일본 경산성이 지난 7일 한국을 화이트국가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공포, 오는 28일부터 개정안의 시행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이날 설명회에는 전북지역 기업 임직원과 지자체 공무원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 민관합동 소재부품수급대응지원센터 배근태 사무관과 전략물자관리원 이현건 선임연구원이 강사로 나서 일본의 수출규제 주요내용 및 조치에 따른 변동사항, 한일 양국 캐치올(Catch-all) CP제도 등 수출통제 제도 비교 및 정보제공 안내 등을 설명하고 참가기업들의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배근태 사무관은 '일본수출 규제대응 정부지원 시책'과 관련, 민관합동으로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배 사무관은 "현재까진 도내 기업을 비롯해 직접적인 피해는 없지만 만약 피해 발생시 금융이나 세제지원 등 신속하게 지원 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략물자관리원 이현건 선임연구원은 '일본수출규제 주요내용'에 대해 "일본이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면서 무역거래상 전략물자나 민감품목을 수출할 때 개별허가로 전환돼 기업들의 어려움이 예상되는데 일본에서 전략품목을 수입하는 곳은 큰 어려움이 없겠지만 수급 등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전북의 경우 가장 문제가 되는 반도체 관련 기업들은 많지 않아 이번 수출규제에 대한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지만 이러한 제도들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것이 좋은 만큼 이번 설명회가 제도 확산의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날 설명회에 참여한 도내 한 기업 관계자는 "예상 발주를 미리 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 하려고 한다"며 "설비 자체가 일본에서 들어온 것이 많아 쉽게 바꿀 수 있는 상황이 아니어서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대응 방안을 고심해야 할 것 같다"고 털어놓았다. /홍민희기자·minihong250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