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의회 한빛원전대책위원회(가칭)는 한빛원전 주변 시민단체와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지난 19일 브리핑룸에서 예비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고창 시민단체와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정읍시의회 조상중,정상섭,정상철,기시재,김은주의원과 핵 없는 세상 광주전남행동 김종필 사무국장, 핵 없는 세상을 위한 고창국민행동 윤종호위원장, 정읍녹색당 권대선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빛원전 1호기 열 출력 폭증 사고를 시작으로 3,4호기 격납건물 공극발생 등 건물 부실시공, 기계적 결함, 한국수력원자력 운영 미숙 등에 대한 문제점과 대책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마련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전체 공극의 82%가 한빛원전 3,4호기에 발생한 만큼 특별 점검의 필요성과 원전주변 지자체의 한빛 원전에 대한 대응 방안, 원전 폐쇄시 문제점과 전력 예비율의 영향, 대체 에너지 활용 방안 등 다각적인 의견이 제시됐다.

이번 간담회는 정읍시의회 한빛원전대책특별위원회(이하 한빛특위)의 구성을 앞두고 정읍시의회 의원들과 한빛원전 주변 시민단체의 의견을 청취하고, 한빛원전 운영실태, 시민의 안전 보장을 위한 대책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

한편 정읍시의회 한빛원전대책위 예비후보들은 오는 9월 한빛특위의 구성이 완료되면 특위활동 계획에 반영해 원전사고 예방과 핵으로부터 정읍시민 안전대책 강화를 위해 본격적으로 활동한다는 방침이다./정읍=정성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