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9일 8·9 개각에 따른 국회 인사청문 대상자들의 인사청문회를 이달 30일까지 마무리해달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자유한국당이 인사청문회를 8월 안에 마치는 것은 국회 책무를 방기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진정한 국회의 책무는 법률을 준수하는 데 있다. 국회가 법률이 정한 기한 내에 충실하게 청문회를 마침으로써 그 책무를 다해주실 것을 정중하게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한 부대변인은 "인사청문회법 제6조는 국회는 인사청문요청안이 제출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인사청문을 마쳐야 한다고 정하고 있고 제9조는 인사청문요청안이 상임위원회에 회부된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인사청문회를 마치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인사청문요청안을 지난 8월14일 국회에 제출했고 인사청문요청안은 지난 16일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됐다"며 "법만 준수한다면 8월30일까지 인사청문회를 마쳐 9월2일까지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이달 30일 이전에 7명 후보자의 청문회를 모두 열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자유한국당은 조국 후보자 등의 검증을 위한 충분한 시간 확보 등을 이유로 9월 초까지 미뤄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