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1월 열리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는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이슈가 된 자유무역질서 강화가 중심 의제로 다룰 예정이어서, 부당한 경제보복에 대응할 대일 외교의 장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청와대는 18일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2019 한-메콩 정상회의’가 11월 25~27일까지 부산에서 개최된다고 공식 발표했다.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정상회의에서는 한-아세안 공식 대화관계 수립 30년을 맞아 지역과 국제사회 주요 이슈들에 대해 정상 간 논의가 있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주요국간 무역 갈등이 고조되고 보호무역 추세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한국과 아세안 국가들이 함께 시장개방과 교역 확대 그리고 자유무역질서 강화를 위한 의지를 다지고 상호협력을 통한 공동번영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신남방정책을 가속화하는 계기 될 것으로도 내다봤다.

다만 청와대는 관심을 모으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참석 여부에 대해서는 “북미 관계의 진전에 달려있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지난해 11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한-아세안 정상회의 당시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남북한 정상이 특별정상회의에 함께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면서 김 위원장의 초청을 제안했으며, 문 대통령은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해 아세안 10개국 정상을 초청해 열리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2009년, 2014년에 이어 국내 개최는 세 번째다. 각국 정상, 대표단을 비롯해 각국 국민과 기업인까지 약 1만명 이상이 참석하는 대규모 행사다.

아세안국가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브루나이·캄보디아·인도네시아·라오스·말레이시아·미얀마·필리핀·싱가포르·태국·베트남 등이다.

주 보좌관은 "이번 정상회의는 한·아세안 공식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축하하는 자리인 만큼 지난 30년 간 한·아세안 관계 발전현황을 평가하고, 향후 30년의 미래발전 비전을 제시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상회의는 11월25일 문 대통령 주최 공식 환영만찬을 시작으로 개막하고, 11월26일 특별정상회의 본회의와 정상 업무오찬, 그리고 회의결과에 대한 공동기자회견이 진행된다.

11월26일 저녁에는 메콩국가 정상들을 위한 환영 만찬을 가진 후, 11월27일 오전 한-메콩 정상회의가 진행된다. 각국 정상들과의 양자회담도 이어진다.

회의 기간 부대행사로는 한국과 아세안 국가 청년들이 서울-부산-광주-비무장지대(DMZ)를 지나는 ‘한-아세안’ 열차도 운행될 예정이며, 비즈니스·스타트업 엑스포, 스마트시티 페어, 한류혁신 국제포럼, 행정혁신 전시회 등도 개최된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