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가 관리하고 있는 저수지에 대한 관리 소홀이 심각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5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박주현 의원이 한국농어촌공사로부터 제출받은 ‘2019년 국가안전대진단 실시 내역 분석한 결과, 지난해 D등급 맞은 저수지 76개소 중 86%인 64곳이 올해도 여전히 D등급을 맞고, 1개소 시설은 폐지해야 할 상황인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올해 국가안전대진단 실시 결과, 전국 3206개소 저수지 중 211개소가 현장조치, 138개소가 보수‧보강필요, 26개소는 안전진단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저수지 안전등급은 A에서 E등급으로 5단계로 나눠 구분하고 있다.

D등급을 맞은 저수지의 경우, 주요부재에 결함이 발생해 긴급 보수‧보강이 필요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사용제한 여부를 결정해야하는 매우 심각한 상태다.

실제 지난 2013년 4월 경북 경주시 산대저수지 일부가 붕괴되면서 주변 농경지와 차량 13대, 주택 5동, 상가 6동이 침수됐다.

또 최근 5년 간 전국적으로 25차례 이상의 저수지 재해가 발생하고 있어 노후화된 저수지의 요구되는 실정이다.

이에 박 의원은 “지난해 이미 D등급을 맞은 저수지에 대해 긴급히 보수‧보강이 필요하거나 사용제한 여부를 판단했어야 했다”며 “그러나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64개소 저수지가 전년도와 동일하게 D등급을 맞은 것은 농어촌공사가 사실상 방치한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후 저수지 붕괴 사고는 국민들의 인명과 재산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며 “안전진단이 필요한 26개소의 저수지에 대해 단순 보수작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