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민·관·정계가 한 자리에 모여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른 대응책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 마련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은 12일 전북도청에서 안호영 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이춘석 국회 기획재정위원장, 윤준병 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위 전북도위원장 등 지역 정치권과 송하진 도지사와 이선홍 전주상공회의소 회장, 김동수 군산상공회의소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경제침략대책 민·관·정 연석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는 도에서 파악한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현황 설명과 분야별 대응책 마련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전북의 경우 수출 피해 기업에 대한 파악과 경영안정을 위한 융자금 지원, 지방세 신고 연장은 물론 수출 활력을 위한 해외마케팅 강화, 수출규제 제도변경 등을 제공키로 했다.

특히 화이트리스트 품목에 농식품 등이 포함되는지 여부를 철저히 파악하고 수출 농산물 피해 대책에 나서는 한편 수출 다변화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날 상공회의소 회장들은 세제, 금융,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선홍 전주상의 회장은 “일본의 치졸한 경제 보복으로 탄소와 화학 등 지역 전력품목의 타격이 우려된다”며 “세제, 금융, 연구 분야 등의 지원과 특히 규제해소에 행정력을 지원해 달라”고 호소했다.

송하진 지사는 "전북이 육성하는 탄소산업을 정부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지원해 국내 수요를 확대하고 국산화율을 높여야 한다"며 "이번을 전북 경제·산업 체질을 강화할 전화위복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안호영 위원장은 “전북도의 내년 예산과 올해 추경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제조업 르네상스 실현을 함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