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가 고용위기 지역 공공일자리사업과 관련한 국가 예산 60억 원을 추가로 확보해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군산시는 국회를 통과한 정부 추경예산에서 3개 일자리사업 국비 60억 원을 확보해, 전체 사업비 71억 원으로 943명의 공공일자리를 제공한다고 12일 밝혔다.

이 가운데 ‘희망 근로 지원사업’은 지난해 고용위기 지역 지정 이후 추진해 온 공공일자리사업으로 올해 1차 1,300여 명에 이어 2차 사업으로 국비 56억 원을 추가 확보함에 따라 내달부터 12월까지 4개월간 837명이 참여하게 된다.

이어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은 취약계층 대상 공공일자리사업으로 상반기 4개월간 22명이 참여했으며, 이번 추경에서 국비 2억3,000만 원을 확보해 56명이 추가로 참여할 수 있게 됐다고 밝히고 있다.

이 밖에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은 행정안전부 주관 공모사업으로 지난해 말 9개 사업이 공모에 선정돼 올해 12억 원의 예산으로 79명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추가로 신규 사업 발굴 신청 결과 국비 1억7,000만 원을 확보해 50명에게 일자리가 주어지게 됐다.

군산시는 이러한 일자리사업 국가 예산 확보 성과는 고용위기극복을 위한 공공일자리의 필요성을 지속 건의해 왔다고 밝히고 청년층의 인구유출이 심화해 청년들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는 일자리사업을 꾸준히 발굴한 결과라고 설명하고 있다.

군산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공공일자리 사업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사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