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6일 농수산물 수입금지와 금융시장 동결 같은 일본의 추가 경제보복 우려에 대해 “그럴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업무보고에서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의 발언을 언급하며 일본의 추가 경제보복 가능성을 묻는 유성엽 민주평화당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귀화 한국인 호사카 교수는 최근 ‘일본의 3차, 4차 보복으로 농수산물 수입금지, 금융시장 동결 등이 예상되고, 이로 인해 제2의 IMF(국제통화기금) 사태가 올 수 있다’고 발언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김 실장은 “20년 전 IMF 외환위기 때와 지금의 금융 펀더멘탈 상황은 다르다. 그럴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강조하고, “정부 당국은 모든 가능성을 대비책을 세우고, 시장 불안정 상황도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경제연구원의 우리가 일본에 맞대응 할 경우 GDP(국내총생산)의 5.3% 손실이 있을 것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도 “매우 과장된 수치”라며 "객관적인, 외국기관들의 분석에 따르면 이번 사태를 연말까지로 예상할 때 우리는 0.1% 미만의 작은 영향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노영민 비서실장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와 관련해 “24일이 지소미아 연장 여부 통보 시점이기 때문에 국익의 관점에서 신중하게 검토해 최종적으로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