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한빛원전대책특별위원회가 안전성 확보 없는 한빛원전 3·4호기를 절대 가동해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전북도의회 한빛원전대책특별위원회는 5일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한빛원전 4호기 격납건물에서 157㎝의 초대형 공극이 발견됐다”며 “168㎝ 두께의 격납벽 중 최대 157㎝가 타설되지 않아 단 10㎝에 불과한 벽에 우리의 생명과 안전이 30년간 맡겨지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격납건물은 중대사고 시에 방사선 누출을 막아주는 최후의 방호벽이기 때문에 가장 견고하고 안전하게 건설되고 관리돼야 하는 중요한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한빛 3호기에서 98개, 4호기에서 102개의 공극이 발견돼 한빛원전에 대한 도민의 충격과 불안감은 말할 수 없는 정도”라고 주장했다.

특위는 “최근 잇따라 한빛원전에서 중대사고가 발생하며 도민 신뢰는 땅바닥으로 추락했다”며 “이 같은 상황에서도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한국수력원자력은 안전에 문제가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한빛원전 안전성 확보방안이 마련될 때까지 한빛원전 3·4호기의 가동을 무기한 연기하고 부실공사와 관련해 건설업체와 감리업체에 부실시공 책임을 묻고 처벌방안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한국수력원자력의 규제와 감시권한을 지자체와 민간환경감시센터에도 부여해서 원전의 근본적인 안전성 확보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