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일본의 대(對) 한국 1차 수출규제 조치 뒤 도청 공무원(업무 관련자 포함)의 일본 출장 자제령을 내렸던 송하진 도지사가 하반기에 집중된 ‘전북도-일본 지자체 간 교류 사업’들을 전면 보류한다고 밝혔다.
송 지사는 5일 도청 기자실에서 긴급 간담회를 갖고, “일본은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이라는 사실을 망각하고, 세계자유무역질서를 위협하는 동시에 한·일 양국과 동북아시아 전체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매우 우매한 짓을 자행했다”고 비난했다.
이날 ‘일본 수출규제조치 즉각 철회’를 강력 촉구한 송 지사는 십 수 년 간 지속돼 온 일본 지자체들과의 각종 교류 사업들의 중단을 선언하고, 일본 측의 성의 있는 태도 변화가 나오지 않는 한 이번 조치는 지속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도는 올 하반기에 계획된 일본 가고시마현과 이시카와현의 14개 교류(확정) 사업 중 이미 추진이 완료된 2개 사업(도-가고시마현 기리시마 국제음악제 연수생 초청, 이시카와현 소프트볼연맹 전북방문)과 이시카와현립 간호대 전북연수 1개 사업(정상추진)을 제외한 11개 모든 사업을 전면 중단할 방침이다.
당초 계획된 사업은 가고시마현의 경우, ▲도-가고시마현 교류협의회 사전협의 ▲아시아청소년 예술제 전북도 단체 초청 ▲정례교류협의회 ▲교류 30주년 기념행사 ▲문화예술교류 ▲사진교류전 ▲건축교류 ▲전북도 문화강좌 교류 ▲가고시마현 공항 전북도 인재 추천 ▲청소년 교류 등 10건 이다.
이시카와현은 ▲아시카와현 현민페스타 참가 사업 1건 이다.
특히 올해로 자매결연 30주년을 맞아 각종 기념행사가 준비됐던 가고시마현과의 우호관계는 이번 교류 중단 선언으로 적지 않은 타격이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송 지사는 “현 시점에서 일본과의 관계는 중앙정부 대책에 적극 협조하면서 대응하는 것이 통일된 자세를 취한다는 점에서 맞다고 본다”며 “하반기에 계획된 일본과의 자자체 간 교류 사업들은 전면 보류하고, 이 결정은 일본 태도 변화에 따라 변경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사태는 적당히 넘어갈 상황이 아니다”고 단언한 뒤 “이미 지난달 일본의 부당한 1차 수출규제 조치 이후 일본 측에도 공문서를 통한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송 지사는 이날 도민들에게 “우리는 수많은 역경을 기회로 삼아 도약해 왔고, 이번 위기도 모두가 힘을 합하면 극복할 수 있다”면서 “나라를 지켜낸 전북의 힘으로 경제주권을 수호하는 데 도민 모두가 함께 해 달라”고 당부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