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근 전 전북 현대 모터스 프로축구단 단장의 자전적 에세이 <서류 봉투 속 축구공을 꺼낸 남자>(베스트일레븐)가 출간됐다.
  경기인 출신이 아닌 평범한 샐러리맨이었던 저자가 축구와 인연을 맺고, 축구 행정가가 되기까지의 이야기가 솔직 담백하게 녹아 있다.
  특히 축구 행정가가 된 이후에는 더 좋은 축구를 만들기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았던 저자의 에피소드가 책 속에 가득하다.
  저자는 지난 2003년 전북 현대 모터스 프로축구단 사무국장으로 부임한 후 2017년 2월까지 햇수로 15년 동안 구단의 발전을 위해 모든 걸 쏟아 부었다.
  1995년 울산 현대 사무국장으로 부임해 일한 2년을 더하면 도합 17년을 프로축구계에 헌신했다.
  지방의 중소 구단이던 전북 현대를 한국을 넘어 아시아를 대표하는 명문 클럽으로 발돋움시켰고, 특히 전라북도 전주시를 축구 도시로 만드는 데 혁혁한 공을 세웠다.
  한국에 좀 더 제대로 된 축구 행정가가 많이 나오길 마음으로, 이 땅의 축구가 더 건강하게 자라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2년 6개월이란 긴 시간 동안 고뇌하며 저술한 책이다.
  축구 행정가가 어떤 일을 해야 하는 사람인지, 그리고 한 구단을 아시아 최고로 만들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등을 알 수 있다.
  이철근 전 단장은 전북 재임 시절 아시아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 우승 2회, K리그 우승 4회, FA컵 우승 컵 우승 2회를 달성하며 국내와 국외에서 두루 명성을 떨쳤다. 2017년 2월을 끝으로 단장 자리에서 물러났으며, 지금은 한국 축구에 헌신할 수 있는 일을 고민하고 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