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5일 남북 경제협력을 통한 한반도 평화경제 실현으로 일본의 경제 보복에 맞서 경제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번 일(일본의 수출규제조치)을 겪으며 우리는 평화경제의 절실함을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남북 간의 경제협력으로 평화경제가 실현된다면 우리는 단숨에 일본의 우위를 따라잡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은 결코 우리 경제의 도약을 막을 수 없다”면서 “오히려 경제 강국으로 가기 위한 우리의 의지를 더 키워주는 자극제가 될 것”이라고도 했다.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를 계기로 우리 산업의 탈일본 체제를 가속화하는 동시에 일본 경제를 넘어설 또 하나의 카드로 한반도 평화경제를 제시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평화경제야말로 세계 어느 나라도 가질 수 없는 우리만의 미래라는 확신을 가지고 남과 북이 함께 노력해 나갈 때 비핵화와 함께하는 한반도의 평화와 공동번영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며 남북경협 확대를 통한 자급 경제의 가능성을 낙관했다.

다만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북미 비핵화 협상 과정을 염두에 둔 듯 “평화경제는 남북 관계와 북미 관계에 굴곡이 있다 해서 쉽게 비관하거나 포기할 일이 아니다”며 인내를 가지고 실현해 나가자고 호소했다.

아울러 일본에 대한 고강도 비판도 이어갔다. 문 대통령은 “일본 정부는 그간 아픈 과거를 딛고 호혜 협력적 한일관계를 발전시켜온 양 국민에게 큰 상처를 주고 있다"면서 "‘과거를 기억하지 않는 나라, 일본’이라는 비판도 일본 정부가 스스로 만들고 있고, 일본이 자유무역질서를 훼손하는 것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판도 매우 크다"고도 말했다. 또 ”일본은 경제력만으로 세계의 지도적 위치에 설 수 없다는 점도 깨달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한편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오는 8일을 전후로 삼성, 현대차, SK, LG, 롯데 등 5대 그룹 경영진들을 만나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한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김 실장이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 대응을 위한 청와대 상황반장을 맡고 있는 만큼 일 조치 이후 정부 대책의 실효성을 점검하고, 장기적으로 소재·부품 분야의 대일 의존도를 낮추는 후속 방안을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