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한국을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명단에서 배제한 일본 정부의 결정에 따른 도내 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한 특별지원에 나선다.

이번 사태가 도내 기업들에 큰 영향은 미치지 않을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나 수출 규제가 장기화된다면 기업들의 타격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4일 전북도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대한 일본의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으로 직접 피해가 예상되는 도내 업체는 기계, 화학, 탄소, 전자 부품, 자동차, 조선 분야에서 47개 기업으로 파악됐다.

해당 업체는 3∼12개월 비축분을 보유하고 일본 의존도가 높지 않아 단기 수급과 생산에는 어려움이 없고, 자동차와 조선 부품도 국내 제품으로 대체가 가능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수출 규제가 장기화되고 규제품목이 늘어날 경우 디젤엔진과 기계류 부품, 화학원료, 탄소섬유 및 원료 등 일본산 소재와 원료에 의존하는 기업들이 제품 생산에 차질을 빚는 등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일본 수입품 상위를 차지하는 탈곡기(수입 1위), 트랙터(2위), 농업·임업 기계(5위), 디젤엔진(6위), 기계 부품(10위)과 기계 산업이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도는 수출 규제로 인한 피해가 현실화되기 전 피해 기업에 대한 긴급지원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규제 장기화에 따른 기업 소재부품 재고 확보를 돕고, 수입대체품 물색 등 부품 수급을 지원한다.

수출규제 피해기업에 대해서 경영안정 및 시설자금을 지원하고 융자금 상환기간을 유예하는 등 금융지원을 시행한다.

장기적으로 정부정책과 연계해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 강화 정책’에 맞춰 탄소·기계·자동차부품 등 도내 주력산업의 소재·부품의 국산화 지원과 장비산업의 연구개발(R&D) 투자를 확대하기 위한 정책 과제를 발굴하고 예산 확보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정확한 실태조사를 위해 피해가 예상되는 주력산업별로 기업 간담회를 개최,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피해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라며 “도내 경제 관련 유관기관들과 협력해 피해 기업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기업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일 일본 정부가 한국을 수출관리 우대 대상국인 ‘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키로 한 것과 관련해 “문제해결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거부하고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는 대단히 무모한 결정으로,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또 “우리는 다시는 일본에게 지지 않을 것”이라며 “일본 정부의 조치 상황에 따라 우리도 단계적으로 대응조치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정면대응을 예고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