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사회혁신을 견인한 전주시가 시민이 행복하고 더욱 활력 넘치는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사회혁신 주간을 기획·운영키로 했다.

전주시는 오는 10월 15일부터 19일까지 5일간 ‘2019 전주시 사회혁신 주간’을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사회혁신 주간은 전주시가 그간 독립적으로 운영한 △행복의 경제학 국제회의 △사회혁신 한마당 △사회적경제 박람회를 하나로 엮었다.

이번 사회혁신 주간의 포문은 행복의 경제학 국제회의로 꾸려져 3일 동안 ‘지역화의 지속 가능성’을 부제로 진행된다. △도시재생의 지속성 △로컬푸드 △사회투자기금 활성화 방안과 민간의 역할 등 3개의 세션으로 나눠 심도 깊은 토론이 이뤄질 예정이다.

1세션 ‘도시재생의 지속성’에서는 델라던캔 영국 슈마허대학 교수가 ‘공동체의 자산화를 통한 도시재생’에 대해 발제하며, 2세션에서는 아냐 링백 로컬퓨처스 디렉터가 로컬푸드를 주제로 한 지역의 먹거리 전략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3세션에서는 엘렌브라운 미국 공공은행 대표가 사회투자기금 활성화 방안과 민간의 역할에 대해 토론을 진행한다.

이어 18일과 19일에는 ‘사회혁신 한마당’과 ‘전주시 사회적경제 박람회’가 동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사회혁신 한마당’의 경우 ‘혁신이나 해볼까’라는 주제로 두 개의 메인 프로그램인 ‘사회혁신 컨퍼런스’와 ‘체인지메이커수다’ 등 △혁신이 무엇인지 △왜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시민들이 유익하고 유쾌하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전주시 사회적경제 박람회’는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자활기업, 협동조합 등 전주시에서 활동 중인 500여개의 사회적경제기업과 지원기관 등이 함께 만드는 연대와 협력의 장으로 소셜마켓, 전시홍보관, 창업 및 구인구직 상담소 운영을 비롯한 다양한 네트워크 행사 등으로 다채롭게 진행될 예정이다.

신계숙 전주시 사회적경제지원단장은 “처음으로 시도되는 세 가지 행사의 연계로 전주만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혁신을 가미해 현실에 적용하는 대한민국 대표 혁신의 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