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7.8/ 사진=청와대 사진기자단

청와대가 31일 일본이 보복성 수출규제를 강행할 경우 모든 조치를 포함해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또 북한의 연이은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는 한반도 평화 구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며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 긴급 상임위원회를 열고 일본의 수출규제와 엿새 만에 또다시 도발한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대응을 논의하고 보도자료를 통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특히 청와대는 일본이 내달 2일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에서 제외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더 이상의 경제 보복을 철회하라는 강경 메시지를 냈다.

NSC 상임위는 “최근 일본 정부가 취하고 있는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 철회를 위해 모든 외교적 노력을 다해 나갈 필요성을 재확인했다”면서도 “우리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본이 이러한 조치를 철회하지 않으면서 상황을 더욱 악화시켜 나갈 경우 우리 정부는 가능한 모든 조치를 포함해 단호히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달 초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발표 후 김상조 정책실장을 주축으로 단계적 대응방안을 세우며 비상체제에 들어가 있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재검토 가능성까지 열어둔 상태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번 주 계획한 휴가를 전격 취소하며 한일 분쟁 등 현안에 집중하고 있다. 또 이날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합의한 일본 수출규제 대응 ‘민관정 협의회’가 출범, 첫 회의를 갖고 일본의 수출규제 철회와 한일 양자 협의를 촉구했다.

상임위는 아울러 북한이 25일에 이어 이날 새벽 또다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에 대해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한 노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강한 우려를 표했다.

이어 “지난달 30일 판문점에서 개최된 남북미 3자 정상회동 이후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협상 재개 동력이 상실되지 않도록 외교적 노력을 계속해 나가기로 하는 한편, 군에는 ”관련 동향을 주시하면서 철저한 대비태세를 유지하라“고 강조했다.

앞서 합참은 북한이 이날 오전 5시6분과 5시27분께 원산 갈마 일대에서 동북방 해상으로 두 차례 걸쳐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고 발표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