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군산시의회가 30일 군산시청 브리핑룸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농심의 서해 연안 환경오염 주장을 규탄하고 있다.

농심의 서해연안 환경오염 주장에 대해 군산시와 시의회, 김관영 국회의원 등이 사측을 강력 규탄하며 강력한 대응을 시사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지난 29일 간부회의를 통해 연안조망 꽃새우 가격하락과 관련,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서해연안 환경오염에 따른 회사의 꽃새우 수매중단에 대한 정확한 근거를 확인하고 회사 측의 일방적 주장일 경우 범 서해차원의 대응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강 시장은 “서해연안환경 오염주장에 따른 꽃새우 수매거부는 서해의 모든 수산물에도 적용될 수 있다”며 “서해어민들의 생존권이 걸린 문제인 만큼 상세한 현황파악에 이은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군산시의회(의장 김경구)도 30일 군산시청 브리핑룸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서해바다 환경오염을 핑계로 농심이 새우깡의 원료인 꽃새우를 미국 등 해외로 변경해 군산 어민은 물론, 전북 어민들의 생존권마저 박탈하고 있다”며 “서해바다 환경오염 주장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시의회는 “농심 새우깡은 48년 동안 군산 앞바다에서 잡힌 꽃새우를 사용해 국민들의 사랑을 받는 국민과자 임에도 불구하고, 근거 없는 서해바다의 환경오염을 이유로 수매를 중단한다는 것은 값싼 수입산으로 주원료를 대체하기 위한 대기업의 얄팍한 수작”이라고 폄하했다.

이어 “48년 동안 농심만을 믿고 납품해 온 군산시 어민들을 배신하고 원가절감만을 생각하는 (주)농심의 행태는 대기업의 비윤리적, 비도덕적 행태”라고 덧붙였다.

김경구 의장은 “서해바다 환경오염을 지적하는 것은 서해에 서식하는 모든 생선류에 잘못된 인식을 국민들에게 심어줄 뿐만 아니라 서해바다를 주 생활권으로 살아가는 군산, 김제, 부안, 고창 등 전북 어민들의 생존권을 박탈하는 행위로 그동안의 어민들의 수고와 고통을 잊는 ‘감탄고토(甘呑苦吐)’의 행위”라고 비판했다.

김 의장은 “농심은 서해바다 환경오염 주장을 즉각 철회하고, 군산 어민은 물론 서해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살아가는 전라북도 어민들에게 사과해야 한다”면서 “수매 중단 즉각 철회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군산시는 물론 전라북도, 더 나아가 전 국민적 불매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김관영(바른미래당, 군산) 국회의원은 지난 29일 농심 관계자들과 국회서 긴급 면담에 이어 지역 어민 대표단과 합동 회의를 갖고 사태해결을 위한 상생협의체 구성에 대한 실무 논의를 벌이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농심은 새우깡 원료의 100% 외산화 이유가 품질관리 차원이며, 원료에 이물질이 적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 의원은 “기업이 수익과 품질관리를 우선하는 것은 마땅하나 지난 30여년 원료를 묵묵히 수급해온 어민과의 신뢰를 저버린 것은 기업의 사회적 가치 실현이라는 역할 기대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며 품질관리를 위한 농심과 꽃새우 어민들간의 공조 강화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농심이 교체 사유로 품질문제를 제기하며, 서해를 폐플라스틱 오염지대로 낙인 해 서해 어족 판로 시장 전체를 교란시켰다”며 즉각적인 정정 보도를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