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가 올해 일자리 목표를 상반기에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군산시(시장 강임준)는 2019년 일자리창출 목표인 1만5,000개 일자리를 전반기에 초과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며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군산시는 2019년도 일자리창출 5대 전략으로 청년 일자리, 신산업 일자리, 시민밀착 일자리, 창업 일자리, 맞춤형 일자리를 수립하고, 전략별 추진과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올해 목표 인원 대비 636명을 더한 1만5,689(104.2%)명의 신규일자리를 초과 창출했다.

전략별 주요 추진실적을 살펴보면, 청년 일자리는 청년실업 해소를 위해 청년수당 등 청년들의 구직활동을 지원하고, 지역에 적합한 청년 일자리를 발굴 제공했다.

또 공공부문 청년 멘토사업 등 청년들이 일할 수 있는 여건 마련을 통한 322명 청년 일자리를 발굴했다.

신산업 일자리는 새만금 산단 중심 특화된 재생에너지 및 전기차 기업 유치를 통해 2,846명 양질의 일자리를 확보했다.

신산업에 대비한 안정적인 인력공급을 위한 지역산업 맞춤형 기술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해 산업생태계 재편에 따른 일자리창출 기반을 마련했다.

시민밀착 일자리는 시민 생활에 밀접한 체감형 일자리로 평생학습 프로그램과 찾아가는 동네 문화카페 강사와 매니저, 산불 전문예방진화대 등 산림 분야 일자리, 재활용 폐기물 선별작업자, 아동복지교사, 어린이 안전 지킴이 등 시민의 안전과 쾌적한 환경, 복지와 연계한 일자리로 3,742명을 창출하는 데 성공했다.

창업 일자리로는 오는 9월 개소를 목표로 추진 중인 창업지원센터와 예술콘텐츠스테이션 등 창업지원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는 짬뽕 특화 거리 조성사업과 2030 청년 농업인 정착 사업, 여성 창업 지원사업 등 자립형 창업촉진으로 창업 고용이 확대될 수 있도록 창업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노력했다고 밝히고 있다.

맞춤형 일자리로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적 취약계층에 생산성 있는 일자리창출로 서민 생계안정을 도모하고자 희망 근로 등 공공일자리 1,494명, 노인 일자리 4,970명, 여성 일자리 1,215명, 자활 근로와 장애인 일자리 등 총 8,275명 계층별 특화 일자리사업을 추진했다.

군산시는 하반기에는 청년 창업지원센터를 개소해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어 고용위기 지역 희망근로사업으로 직접적인 공공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 밖에 군산의 미래먹거리로 전기차 산업에 관한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을 발굴해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돼 더 좋은 일자리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