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최근 비공개 최고위원 간담회를 열어 내년 총선에서 인재영입 및 여성, 청년, 장애인 등의 정치 참여기회를 확대하기로 했다.
지난 5월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현역 의원이 출마하는 경우 전원 경선을 거치도록 하는 한편, 여성의 정치참여 기회확대와 정치신인 가산점 부여 내용을 담은 새 공천 규칙발표에 이어 정치신인과 여성 정치참여 확대를 재차 확인한 것이다.
이날 간담회에서 여성 공천 비율이 초점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여성 인재들을 더욱 많이 발굴해 내년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여성공천 30% 비율을 지키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전국 여성당원 여름 정치학교에서 여성공천 비율 30%를 공개적으로 언급되기도 했다. 또 청년, 장애인 등의 정치참여 기회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민주당은 여성 정치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공천심사 때 가산점을 최고 25%로 상향조정했으며 청년, 장애인 등도 공천심사 때 가산범위를 10~25%로 높였다.
국회의 여성과 청년의원 비율은 2017년 기준으로 20~45세 인구는 1827만명으로 전체 인구 중 35.2%를 차지한다. 그러나 국회의원 중 45세 이하는 10명으로 3%에 불과하다. 30대 의원이 고작 2명, 20대는 아예 없는 점을 감안하면 청년 대표는 사실상 없다. 
여성공천 30% 비율이 나오게 된 것은 20대 국회에서 여성 국회의원 비율이 역대 가장 높은 17%지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평균(27.8%)에 못 미치고 본격적인 대표성의 양성평등을 구현해야 한다는 여당의 책임감도 있다.
현재 도내 지역구 의원 가운데 여성 의원은 조배숙 의원이 유일하고, 내년 총선은 조 의원과 비례대표인 박주현 의원이 완산을, 김금옥 전 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비서관은 완산갑 출사표를 사실상 던지고 표밭을 갈고 있다.
또 이덕춘 변호사 등 내년 총선에 나서려는 정치신인들도 거리에 플랜카드를 이용해 이름 알리기에 주력하고 있다.
민주당의 공천룰이 유권자의 정치개혁 열망을 담아내는 공천혁명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하고 야당들도 개혁공천에 나서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