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교육노동단체들이 교육부에 조기취업 등 직업계고 현장실습 개선을 촉구했다.

전북도교육청의 경우 학습중심 현장실습 방향을 가져가되 학생들이 현장실습하는 선도기업 선정기준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전북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 민주노총 전북본부, 전교조 전북지부, 전북안전사회환경모임은 24일 전북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단체들은 “직업계고 현장실습 실상인 조기취업으로 많은 학생들이 희생당했다. 교육부가 지난해 실습과 취업을 분리하고 선도기업을 심의해 실습기간 4주 이내, 취업연계 시기는 11월부터 한 건 이 때문”이라며 “하지만 1년도 안 돼 후퇴를 거듭했다. 취업률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2월부터 3학년 2학기 실습을 허용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북교육청을 비롯한 몇몇 지역은 취업보다 학습을 우선시하는 지난해 지침을 따른다. 이곳 학생들은 먼저 취업하는 다른 지역 학생들에게 일자리를 내줘야 하고, 타 지역 아이들은 학교교육과정을 이수하지 못한다”며 “교육부가 조기취업 정책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당 정책을 취업률의 결정적 원인으로 단정할 수 없으나 도내 직업계고 취업률은 하락세다. 2016년 37%, 2017년 29%, 2018년 25%다.

전북교육청에는 지금 방향을 유지하면서 선도기업 선정 기준을 높이라 요구했다. 도교육청 직업계고 현장실습위원회는 자체 평가 기준표를 마련, 서면 심사와 현장 실사로 선도기업 여부를 정한다.

단체들은 “실사 초기에는 학습중심 현장실습이 실현가능한지 기준표를 엄격하게 적용하려 했다”며 “그러나 일선 학교들이 선도기업과 학생들 취업이 늘길 바라며 문항 자체가 무용지물이 됐다. 2학년부터 사실상 취업하는 도제학교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전북교육청은 지난해 5번에 걸쳐 선도기업 인정 여부를 심사했으며 그 결과 180여 곳 중 150여 곳을 받아들였다. 이들은 “선도기업 불인정 기준을 마련하고 현장실사, 추수점검을 강화하라. 도제학교 참여기업도 선도기업처럼 검증하라”고 강조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우리 방향이 옳다고 보기 때문에 당장 떨어지는 취업률에 연연하지 않고 이를 유지, 안착 중”이라며 “선도기업 인정 기준에는 큰 문제가 없으며 25일 위원회에서도 기준대로 인정여부를 정할 것. 도제학교 기업은 교육부에서 일괄 검증하며 이곳 학생들은 졸업 뒤 취업한다. 2학년 땐 기업서 실습과 이론을 병행한다”고 답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