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송전철탑 보상금에 대한 마을별 분배 근거와 사용처가 불분명하다는 주장이 제기 됐다.

옥구읍 이장단협의회(회장 전성호)는 22일 군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주민들의 이익을 위해 쓰여야 하는 송전철탑 보상금이 몇몇 주민들이 독점하고 있다”며 “한전은 철탑관련 보상 문제를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옥구읍 주민들을 대표해 2013년에 구성된 새만금송전철탑 협상단은 한전 보상금 등에 관한 협의를 진행했다. 이에 2016년 6월 28일 총 보상금 51억5000만원으로 협상을 타결했다”면서 “협상단은 28억원을 옥구읍 소재 각 마을에 지원금으로 지급했고, 나머지 23억 5000만원은 옥구읍 주민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농기계 11대를 구입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러나, 협상단이 집행한 51억 5000만원에 대한 사용처는 불분명하고 농기계 역시 협상단이 보유하고 있으며, 주민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성호 회장은 “한전은 마을별로 분배한 28억원에 대한 근거와 사용처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 농기계 또한 옥구읍 주민 모두의 것임에도 불구하고 협상단을 중심으로 한 몇몇 주민들이 독점하고 있는 이유와 작업비, 수입내역, 사용처를 제시하라”고 강조했다.

그는 “불투명한 보상금 사용처에 대해 관계기관에 수사를 의뢰했다”면서 “수개월이 지나도 아직 수사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있다. 이에 따른 수사 결과를 즉각 발표하라”고 촉구했다.

전 회장은 “옥구읍 이장단은 주민들의 이익을 위해 송전철탑 보상과 관련된 문제를 투명하게 밝혀 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