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이 18일 청와대 인왕실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초당적 대응을 논의한 후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과 각당 대변인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공동발표문을 작성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18일 청와대에서 회동하고 일본 정부에 경제보복 조치를 즉시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범국가적 차원에서 대응하기 위해 '비상협력기구'를 설치하는 등 초당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지난해 3월 이후 1년 4개월만에 만난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이날 오후 4시부터 예정된 2시간을 훌쩍 넘기며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대책을 논의했다. 회동에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황교안 한국당, 손학규 바른미래당, 정동영 민주평화당,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참석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과 여야 5당 대변인은 회동 직후 춘추관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초당적 협력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공동발표문을 냈다.

여야는 발표문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는 자유무역 질서에 위배되는 부당한 경제보복이며, 한일 양국의 우호적, 상호 호혜적 관계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조치라는데 인식을 같이 한다”며 “이같은 조치를 즉시 철회하고 외교적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특히 “정부와 여야는 범국가적 차원의 대응을 위해 비상협력기구를 설치운영하고, 국가경제의 펀더멘털 및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여야 당대표는 또한 정부에 대해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차원의 적극적인 외교적 노력을 촉구하고, 문 대통령도 이에 공감하고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아울러 정부와 여야간 소통과 통합도 이어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국민들께서도 걱정되는 시기에 대통령이 여야 대표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꼭 필요한 일에 초당적으로 합의하고 공동 대응하는 모습을 보이면 든든해할 것”이라며 “정부와 기업의 협상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의 엄중함을 강조하며 추경의 조속한 통과도 요청했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조속한 한일정상회담을 통한 문제해결을 제안했다. 황 대표는 “말과 감정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가장 중요한 것, 핵심적인 것은 양국 정상 간에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대일 특사파견’을 요청했다. 이들은 특사로 이낙연 총리를 언급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특사 파견에 앞서 일본도 파견한다는 상호교환이 전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애국이냐 매국이냐 두가지에서 일사분란하게 대응해야 한다”거나 “화이트리스트 제외시 한일 안보협정 폐기도 검토해야 한다”는 강경한 주문도 내놨다.

다만 여야는 일 조치에 대한 큰 틀의 초당적 대응에는 합의했지만, 구체적인 실행방안에서는 미세한 이견차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