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은 18일 청와대에서 일본 수출규제에 초당적으로 대처하기로 했다. 일본의 경제전쟁에 정부와 정치권, 기업, 국민들이 힘을 하나로 뭉치고 있다.

일본이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에 쓰이는 핵심 3개 소재 대상으로 수출 심사를 강화한 데 이어 빠르면 이달 24일 우리나라를 '백색국가'(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한다는 방침을 확정하게 되면 이미 심사가 강화된 고순도 불화수소, 포토레지스트, 불화 폴리이미드 등 3개 품목의 수출 규제 조치는 사실상 '맛보기'에 불과하게 된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뿐만 아니라 자동차, 기계 등 전 산업분야로 피해가 확대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여야 5당 대표를 불러 회동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 국회에서 사사건건 대립하고 있던 여야가 일본의 대 한국 수출규제 조치 앞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의지를 확인한 것만으로도 큰 수확이다.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이 머리를 맞대 지혜를 모으는 모습을 국민에게 보여주는 것 자체가 국론분열을 막는 계기가 되고 일본에게도 대통령과 여야의 모습에서 결코 우리를 가볍게 볼 수 없을 것이다. 특히 정치권은 물론 언론에 이르기까지 국론 분열이 심각했다는 점에서 혼란을 잠재울 수 있는 계기가 돼야 한다.

정치권과 정부, 기업은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면 수출 규제로 인한 고통을 이겨낼 수 있을 것이며, 오히려 수입선 다변화와 핵심소재 개발이 더 빨리 진행되는 긍정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추가경정예산과 내년도 예산 등에 산업계의 위기 요인을 줄이고, 장기적인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해야 한다.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의 회동으로 지연되고 있는 추경을 최대한 빠르게 원만하게 처리하고 더 나아가 소재·부품 문제에 대한 대책 예산도 국회에서 충분하게 논의해야 한다.

다양한 입장 차와 견해차가 있어도 서로 비난하고 갑론을박하기보다. 서로 잠기도 하고 보다 성숙한 모습으로 같이 대처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