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지난해 3월 이후 1년4개월여 만인 오늘 청와대에서 만난다. 한국경제 전반에 충격파를 일으키고 있는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다. 어떠한 식으로든 이해될 수 없는 일본의 터무니없는 조치에 대해 정부와 정당의 초당적 논의를 위한 자리란 점에서 국민적 관심이 모아지고 있음은 물론이다.
사상초유의 한일간 무역 갈등으로 인한 우리경제 피해의 최소화와 국민적 불안을 일정부분 해소시킬 수 있는 뜻 깊은 자리가 되길 바라는 건 지금의 위기가 예사롭지 않기 때문이다. 외교를 통한 문제 해결을 강조하는 문 대통령이지만 연일 일본에 대한 비판 강도는 높아지고 있다. 여야가 머리를 맞대는 자리를 마련해야 할 만큼 상황은 녹녹치 않고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는 의미다.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가 한국은 물론 세계자유무역질서 자체를 흔드는 반시장경제 결정으로써 결국 국제사회의 강한 비판에 직면하게 될 심각한 도발이고 어떠한 식으로든 중단시켜야할 최대 국제현안이지만 당장의 직접적 피해당사자가 한국이란 점에서 고민이 깊어지는 것이다.
일본이 한국을 대상으로 시작한 경제전쟁에 기업은 물론 일반 국민들까지 일본상품불매와 판매중단, 관광자제 등의 분위기를 확산시키며 민간차원의 일본압박에 하나 된 마음으로 동참하고 있는 지금이다. 국가적 위기란 판단에서다.
국민과 국익을 보호하는데서 그 존재 이유를 찾아야할 정당들이 빈약정치논리와 위기를 틈탄 당리당략에 매몰돼 혼란과 분열을 부추기는 행동을 한다면 이들이 마주하게 될 국민적 저항은 상상이상이 될 것임을 어렵지 않게 짐작케 하는 대목이기도하다.
국민의 심각한 걱정과 분노를 덜어주기 위한 자리고 국익을 위해 정치권이 무엇을 해야 할 지 지혜를 모으는 만남인 만큼 이들의 협치가 모처럼 빛을 발하는 생산적인 결과로 이어지길 국민들은 기대하고 있다. ‘상호비방과 반목과 대립’하면 떠올리는 대상이 정치권이란 부정적 인식이 이번의 공통된 ‘극일’ 대처 방안마련을 위한 협력을 통해 변할 수 있는 계기가 돼야 한다.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힘과 지혜를 모으기는커녕 정치적 이익만을 챙기려 든다면 절대 국민이 용납하지 않는다. 상대에 대한 비판에 날을 세우고 자기주장만 하다 나오는 바보행동은 오늘회동이 아닌 다음에 해도 늦지 않다. 오늘은 국민과 국익만 생각하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