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가 시민들에게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직접 찾아가는 수질검사를 무료로 실시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익산시는 수돗물이 각 가정까지 공급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소시키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시민의 요구가 있을 경우 직접 가정을 방문해 수질검사를 실시하는 ‘수도꼭지 수질검사와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확대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수도꼭지 수질검사는 수돗물에 이상이 있을 경우 시민들이 전화로 신청하면 각 가정에서 직접 채수해 일반세균 등 11개 항목에 대한 검사를, 수돗물 안심확인제는 유선 또는 인터넷 신청 접수를 받아 철 등 5개 항목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는 제도로 올들어 현재까지 86건의 민원이 처리됐다.

시는 생산되는 수돗물의 철저한 수질관리를 위해 매월 일반세균 등 59개 항목과 감시항목인 지오즈민 등 2개 항목에 대해 수질검사를 실시하면서 각 가정에서 사용하는 수도꼭지 42곳(일반세균 등 4개 항목)을 실시하는 등 먹는물 수질기준에 적합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여기에 한국수자원공사 전북지역본부(고산정수장)에서 생산해 익산시에 공급받고 있는 수돗물(광역)도 먹는물 수질기준에 적합 것으로 확인했다.

상수도과 이범용 과장은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많은 시민들이 수돗물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수도꼭지와 안심확인제 수질검사를 적극 실시하고 있다”며 “가정에서 사용하는 수돗물의 수질검사를 통해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수돗물 수질에 이상이 있거나 궁금한 사항이 있는 시민은 물사랑 홈페이지(http://www.ilovewater.or.kr)나 상수도과(859-4344)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익산=김종순기자.soo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