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여성 1인 가구 증가 추세에 따라 사회안전망 구축과 고용 환경 개선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한, 평등한 여성 일터 조성과 함께 치매 예방 등을 위한 여성 노인 건강관리 정책 수립도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전북연구원(원장 김선기)은 전북 여성의 변화 및 주요 특징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2019 통계로 보는 전북 여성의 삶’ 이란 이슈브리핑(200호)을 16일 발간했다.
연구원은 여성인구 변화에서 중요한 특징 가운데 하나는 일자리와 교육문제에 따른 청년층의 인구유출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20세~24세의 청년여성 인구유출은 남성을 크게 앞지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는 전체적인 가임여성의 인구 감소와 맞물려 전북의 저 출산 요인으로도 작용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따라서 연구원은 전북의 인구정책은 ‘인구증가’에 초점을 두기보다 일자리와 주거지원 등 ‘삶의 질 제고’를 통한 청년유출 억제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음을 시사했다.
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2017년 기준 전북의 1인 가구는 전체 가구의 31.2%에 해당하고, 이중 여성 1인 가구는 전체 1인 가구의 52.9%로 과반수를 상회하고 있으며 전국 평균 50.3%보다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연령대별 여성 1인 가구 비중은 70세~79세가 23.1%로 가장 많아 남성(7.6%)보다 15.5%p, 전국 평균(17.1%)보다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주거·안전·경제·복지 등에 취약한 (여성 노인)1인 가구의 생활안정과 위기 대응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아울러 고용이 불안정한 일용근로자와 임시근로자의 여성비율은 30.4%로 남성 19.2%에 비해 높았으며, 여성의 월평균 임금은 남성의 60.5%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제활동 참가율은 여성 49.6%, 남성 70.7%였으며, 경력단절 여성은 기혼여성 총 인구의 16.0%에 해당하는 등 고용환경 개선을 통한 평등한 일터 조성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전북은 80세 이상의 고령층 여성 노인이 남성 노인의 2배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노인만성질환과 노인의료비 증가 등 경제적 부담완화를 위해 여성노인 대상의 건강관리 정책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
조경욱(연구책임)박사는 “이번 이슈브리핑이 전북여성의 현재 위치와 삶의 변화, 남녀의 성별격차 현황 등에 대한 일반도민과 정책입안자의 이해를 촉진하고, 향후 양성 평등한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