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도민의 자긍심 회복과 ‘전북 몫 찾기’ 일환으로 추진된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 설립이 최종 확정됐다.
이번 국립 문화재 연구기관 설립 확정으로 향후 전북 지역 주요 문화유산에 대한 국가차원의 조사와 연구, 보존이 적극 추진될 전망이다.
전북도는 지난 2017년부터 추진한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 설립이 국무회의 통과로 16일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문화재청 산하 기관으로 전북지역의 주요 매장문화재 등 문화유산에 대해 조사·연구·보존 및 활용기반 마련을 추진하게 된다.
특히, 역사문화 콘텐츠의 원천자원 및 문화자원 제공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현재 국립문화재 연구 기관는 전국 6개소로 경주(신라)와 부여(백제), 창원(가야), 충주(중원), 나주(마한), 강화(고려)등에 있으며, 이번 완주(초기철기)의 설립 확정으로 총 7개소가 운영된다.
연구소는 4급 상당 기관으로, 9명의 학예연구사 등 전문가로 구성되며, 유물보존관리센터가 건립될 때까지 완주 삼례문화예술촌에 마련된 임시사무실에서 업무가 시작(23일)된다.
정식 개소식은 유물의 보존·관리 등을 위한 시설을 보완 후 오는 10월 정도에 열릴 예정이다.
도는 연구소가 전북 지역 문화의 균형발전과 역사적 가치를 정립하는 동시에 도내 문화재 연구 핵심 기관으로 역할을 다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문화재청은 전북지역에서 국가차원의 체계적인 문화유산 조사연구 및 보존정책을 추진, 지역 문화재의 균형 발전과 역사적 가치를 정립하기 위해 완주문화재연구소를 ‘초기철기문화’ 대표 연구기관으로 설정했다.
전북 지역에는 고창지역 중심의 고인돌 유적, 만경강 중심(기원전 300년대부터 전·후)의 초기철기 유적이 완주, 전주, 익산 일대에 집중 분포하고 있음이 지난 2000년대 후반 전북혁신도시 개발 과정에서 확인됐다.
또, 마한 및 백제 후기 왕도 익산의 유적, 전주의 후백제 왕도유적, 동부 지역인 남원과 장수를 중심으로 한 제철 및 가야유적, 진안 도통리 초기청자유적, 부안 지역의 고려청자 유적 등 중요하고 많은 유적들이 있다.
연구소는 초기 철기문화 문화권 연구를 비롯해 전북지역의 왕도 유적인 후백제 궁성, 성곽, 고분, 사지 등과 동북지역 가야 유적, 초기 청자유적 등 주요 문화유적에 대한 학술조사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를 통해 시대별 문화유적의 역사적 가치를 구명하고, 체계적인 보존관리와 활용을 위한 학술적 토대를 구축하는데 기여할 방침이다.
송하진 지사는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의 전북 유치가 전북발전에 밑거름이 되고 도민들의 자긍심 회복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최근 현안으로 대두된 전북 동부지역 가야 고분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작업에도 기폭제가 돼 한층 속도를 더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