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이 각종 비리가 불거진 완산학원 이사들의 취임승인을 취소하는 가운데 임시이사 추천을 서두르자는 목소리가 높다.

15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완산학원 이사 8명과 감사 2명 모두 10명이 22일 취임승인취소 절차인 청문에 참여한다. 청문에서는 전북교육청이 처분 이유를 설명하고 당사자 10명이 입장을 밝힌다.

최종 결정은 청문 내용을 토대로 교육감이 하는데 변수가 없다면 8월 1일자로 임원 취임 승인을 취소한다.

도교육청은 9월 사학분쟁조정위원회(사분위)에 임시이사 후보자를 2,3배수 이상으로 추천한다. 추천의 경우 관할청이 직접 하거나 필요 시 교내 구성원 대표기구와 동창회, 관련 기관과 협회나 학부모단체 등에서 받을 수 있다.

사분위는 심의 시 선임사유, 해당 학교법인과 학교 상황을 고려해 추천을 받아들이거나 반려한다.

사분위가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관할청은 다시 추천해야 하는데 임시이사 선임이 늦을수록 완산중과 완산여고 운영 나아가 정상화에 차질을 빚는다.

현재 도교육청의 완산중 교장 해임 요구를 학원 이사회에서 처분하진 않았으나 사실상 학교 관리자가 없다. 채용비리교사 4명의 원인무효처리도 아직이라 학내 불신이 크다. 기말고사를 마친 중3의 고입준비도 시급한 상황.

게임과학고 임시이사 파견 시 학교 이의 제기로 선임을 미룬 사례도 있다. 때문에 임시이사 후보자 구성과 추천을 서두르되 공정한 의사구조에 따라 진행하자는 의견이 나온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임시이사 후보자 관련해 정한 건 없다. 학교 쪽에서 민원을 제기할 수 있으나 사학법에서 정한대로 하면 공정성을 가질 수 있다. 9월 사분위에서 한 번에 임시이사를 선임, 학교를 정상화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